종이, 경험, 작업,
그리고 페이퍼맨.
디자이너, 편집자가 종이를 다루며 겪은 경험과
작업에 대한 이야기들을 듣고, 소개합니다.
『페이퍼맨: 종이를 코딩하는 디자이너』에 수록.
* 이미지를 누르면 안그라픽스로 이동합니다.
프론트도어(강민정, 민경문)
front-door
민구홍
Min Guhong
정해리
Chung Haeri
김광현
Kim Kwang Hyun
남선미, 송명규
Nam Seonmi, Song Myeongkyu
민동인
Min Dong-in
인터뷰 미리보기
“아주 ‘저열한’ 사양이지만 탁월하다고 느껴지게끔 하는
만들기를 언젠가 시도해 보고 싶어요.”
민동인
디자이너, 좀비출판
“디자인이 원 전공이 아닌 사람, 디자이너와 소통해야 하는
편집자 등 모두에게 길잡이가 되는 앱 같았습니다.”
남선미
디자이너, 화이트 리버
“제작에서 큰 비중을 두는 인쇄소에서 가장 많은
이야기를 나누면서 현실적인 간극을 좁히려고 합니다.”
송명규
디자이너, 인공위성+82
“종이책을 직접 펼 때 가장 행복합니다.
책에 손끝이 베이는 그 순간마저도 좋습니다.”
김광현
편집자
“해상도가 다양한 이미지를 엮은 책이므로 일부러
러프한 종이를 사용해 이미지 간 틈새를 좁히고 싶었어요.”
정해리
디자이너, 슈퍼샐러드스터프
“편집자는 파일이 자신을 떠나 어떻게
‘책’으로 물화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.”
민구홍
편집자, AG 랩, 민구홍 매뉴팩처링
“페이퍼맨 프로를 사용하는데, 특히 책등을 계산할 때
계산한 값이 기록되는 기능을 가장 애용합니다.”
강민정, 민경문
디자이너, 프론트도어